Ⅰ. 양반의 개념
양반은 문․무 두 직능을 가진 관료군을 의미한다. 그러나 당시는 신분제사회였다. 그러므로 문․무양반의 가족․친족들도 지배층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양반은 지배층을 의미하는 신분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양반신분층은 고려시대부터 생기기 시작하였다. 삼국시
Ⅰ. 서론
조선 태조는 1392년 즉위 후 민심의 안정을 위하여 국호를 처음에는 고려라 하였고 수도를 그대로 개경에 두었으며 국가제도·풍속·언어 등 모든 면에 걸쳐 고려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다 동년 12월에 국호를 정식으로 조선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의 정치조직은 고려말기의 것을 토대
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1. 교육(학교)의 사회적 효과
(1) 사회적 지위향상
교육은 능력과 수준에 따라 아동을 선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선발과정을 통해 형성된 여러 범주의 아이들에게 적절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직업과 사회적 역할의 분배기능을 통해 개인이 사회적으로 지위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
호주에게 남자 상속인이 없을 때 양자가 정해질 때까지 일시적인 것이었다. 양자가 정해지면 양자가 호주권과 더불어 제례권, 유산 전부를 상속하였다. 부계 혈통을 이어가는 호주제도가 우리나라에 정착되면서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약화되었고 남성에게 종속적인 지위가 고착되었다. 우리나라
상승과 사회계층의 수직이동이라는 사회이동의 중요한 통로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러나 교육은 한국사회에서 더 이상 사회계층간 간극을 메우고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부의 대물림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측면이 강하다. 이러한 현상은 공
(鄕族)․향품(鄕品)이 있다. 그런데 구향이 서원과 향교 등을 바탕으로 향론을 주도하고 교화를 담당하면서 향촌사회의 운영권을 상실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데 대하여, 신향은 유향소를 근거로 부세를 관장하고 수령을 보좌하면서 자신들의 권익과 지위를 한층 증대하려하였다. 따라서 이들간의 충
지위상승과 독신녀 증가
남녀의 교육기회가 평등화되면서 여성들은 이전보다 일에 있어서도 결혼에 있어서도 선택의 폭이 보다 넓어졌다. 과거 부모가 정한 배우자를 맞이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자신의 마음에 맞는 배우자를 선택하며 그 기준도 높아졌다. 자연히 이 기준에 미달되는 남성들은 결혼
흔히 <결혼>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혼인>은 법률용어 또는 인류학 등의 학술용어로 쓰이는데 반하여
<결혼>은 연애결혼이라는 말처럼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는 행위 또는 결혼생활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결혼은 당사자에 관련되는 개인적 행위이지만 그 과정
지위는 20대 젊은 여성이 들고가는 명품 핸드백과도 같다. 영어에 상당한 수준이 올라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의 직업, 학벌, 명예, 부 등 다양한 가치를 상위수준에 올려놓는다. 특히나 한국처럼 특정 직업을 갖게 되는 것이 지위상승의 절대적인 기회로 존재하는 사회 내에서 영어는 유리한 고지